티스토리 뷰

땅이 가치가 있으려면, 무언가 쓸모가 있어야 합니다. 즉, 건물을 지어서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. 하지만, 어떻게 해도 건물을 지을 수 없는 땅이 있습니다. 오늘은 그런 땅은 어디서 어떻게 확인할 수 있는지를 알아보려고 합니다. 먼저 살짝 힌트를 주자면, 토지이음에서 확인하면 됩니다.

 

 

 

토지이음 바로가기

 

토지이용계획 토지이음
토지이용계획 토지이음

 

건물을 지을 수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!

토지이용계획 토지이음
토지이음 메인메이지

 

토지이용계획 확인하는 방법, 토지이음!

 

토지이음은 국토해양부에서 구축 운영 중인 사이트로, 여기서 얻을 수 있는 대표적인 서비스는 토지이용계획확인서 열람입니다. 토지이용계획 확인서에는 그 땅에 지역, 지구 등의 지정 내용과 행위제한 내용 등의 정보가 담겨있습니다. 그리고 이 정보를 보고 조회한 땅이 건축이 가능한지 판단할 수 있습니다.

 

토지이용계획 토지이음
토지이음 검색페이지

 

토지이음 어떻게 사용하나?

 

토지이음을 이용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주소를 입력하여 검색하는 것입니다. 주소를 입력하고 열람을 누르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. 그리고 이 화면에서 주소, 지목, 면적, 공시지가, 각종 법령에 해당되는지 여부, 이용 규제 등의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. 어려운 용어들이 많은데, 차차 다룰 예정이니 즐겨찾기를 해두시면 필요하실 때마다 찾아보시기 좋을 것입니다.

 

토지이용계획 토지이음
토지이용계획 세부페이지

 

토지이음 어디를 보아야 하나?

 

토이지음에서 보아야 할 가장 중요한 부분은 지도 바로 윗부분인 '지역 지구등 지정여부' 부분입니다. 이곳에서 건축이 가능한지? 건축이 가능하다면, 어떠한 건물까지 지을 수 있는지? 몇 평으로 지을 수 있는지? 몇 층까지 지을 수 있는지 등에 대한 정보가 담겨있습니다. 물론 대놓고 알려주지는 않습니다. 하지만 어려운 용어 속에 이러한 정보들이 담겨있습니다.(조회하는 화면 아래로 살짝 내리면 쉽게 정보를 풀어 설명해 주는 부분도 있습니다만, 100% 정확하지는 않습니다. 따라서 스스로 공부해서 판단하는 것이 최선입니다.)

 

토지이용계획 토지이음
토지이용계획 확인해야할 부분

 

예를 들어 위 사진의 토지는 '자연녹지지역'입니다. 자연녹지지역은 일반적으로 건폐율(전체 면적 중에서 건물을 지을 수 있는 면적) 20%에 용적률(몇 층까지 지을 수 있는지 알려주는 정보) 60%로 건축할 수 있습니다. 그러나 개발 제한구역이라고 쓰여있는 부분이 있습니다. 이것은 흔히들 이야기하는 '그린벨트'를 의미합니다. 죽었다 깨어나도 건축 개발을 할 수 없는 곳이라고들 하지요. 따라서 이런 정보들을 잘 알고 있어야 토지투자를 할 때, 좋은 땅을 고를 수 있습니다.

 

 

토지이음에서 얻을 수 있는 정보 요약정리

필지별 지역 지구 등의 지정 내용
지역 지구 등에서의 행위제한 내용 및 절차
규제 안내서 등 토지 이용 규제에 관한 정보
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제 2조 제 2호에 따른 도시 군계획에 관한 정보
지적 지형 등 토지의 공간 및 속성 정보
그밖에 국토의 이용 개발 및 보전과 관련된 정보

이 블로그에서는 토지를 공부하고, 공부한 내용을 정리하여 쉽게 전달하려고 합니다. 즐겨찾기 해두셨다가 필요한 정보 얻어가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. 성공투자하여 부자 되는 그날까지 열심히 화이팅입니다!

 

2023.06.07 - [부동산] - 건축이 불가능한 토지! 땅 투자 이것만 피해도 손해는 안본다!

 

건축이 불가능한 토지! 땅 투자 이것만 피해도 손해는 안본다!

가끔 TV를 보면 좋은 땅이라고 듣고 투자했는데, 그린벨트여서 아무것도 못하고 돈만 날렸다는 식의 스토리들이 나오곤 합니다. 이런 땅에는 왜 아무것도 못하는 걸까요? 오늘은 절대로 건축이

www.bokjirogo.com

 

2023.05.25 - [부동산] - 건축허가를 위한 도로의 조건, 건축법 접도요건

 

건축허가를 위한 도로의 조건, 건축법 접도요건

빈 땅에 건물을 짓기 위해서는 몇 가지 조건이 필요합니다. 그중 하나는 바로 '도로'입니다. 도로가 있어야 건축허가가 나기 때문입니다. 오늘은 건물을 짓기 위해 어떠한 도로가 있어야 하는지,

www.bokjirogo.com